본문 바로가기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으로 진짜 금리 인하된 후기

리빙티지 2025. 1. 24.

대부분 신용대출,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대출을 받고 계실텐데요.

저렴한 금리로 받으신 분들은 다행이지만, 최근에 높은 금리로 받으신 분들도 많아요.

그래서 낮은 금리 대출로 갈아타거나 금리인하요구권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최근엔 갈아타기 상품을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도 금리와 대출 조건을 쉽게 확인하고 갈아탈 수 있어요.

하지만 오늘은 갈아타기보다 좀 더 간편하고 이점이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해요. 

 

저는 작년에 이사하면서 목돈이 잠깐 필요한 적이 있어 신용대출로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어요. 

이사하면서 주담대를 갚고 바로 신용대출을 받을 때라 대출 가능한 은행이 별로 없어 높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받았어요.  당시 금리가 높아진 시기이기도 했고요. 보통 상반기에 금리가 저렴한 편이라고 들어서 올해 상반기가 되면 대출 갈아타기를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오늘 갑자기 작년 연말에 은행에서 금리인하요구권 행사에 대한 알림을 받은 것이 기억나서 혹시 몰라 진행해보았는데요.  

5분만에 금리 인하요구권을 신청하고 가능여부를 체크한 후 금리 인하가 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안내 문자나 알림톡을 받고 3번정도 확인해봤지만 모두 거절되었어요. 이번에 처음으로 금리 인하를 받았습니다. 

 

대출을 연상케하는 돈을 주고 받는 사진
출처: Pexels, Kaboompics.com

금리인하요구권, 은행 어플에서 쉽게 확인하고 행사할 수 있어요. 

 금리인하요구권은 은행 어플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을 검색하거나 메뉴>대출>대출관리>금리인하요구권 신청으로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하나은행으로 확인했는데 다른 은행일경우는 메뉴가 조금 다를 수 있어요. 이렇게 들어가면 보유 대출 중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할 계좌를 선택해서 조회할 수 있어요. 이후에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사유를 선택 할 수 있어요. 

 

금리인하요구 대상이 아닌 대출에는 정부대출인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래요.

 

하나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어플 화면
예시, 하나은행 어플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신청 사유는 소득/자산 증가와 신용평점개선 중에 선택하면 되요.  저는 자산/소득 증가를 선택했어요. 신용평점은 여러 재테크 어플이나 은행어플에서 알림이 오는 만큼 은행에서 이미 파악하고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예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사유 선택과 금리 조건 변경, 대출 재약정에 대한 어플 화면
예시, 하나은행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화면

 

 사실 지금까지 한번도 금리인하요구권이 받아들여진 적이 없어 기대를 하나도 안했었는데, 대출 금리 0.15% 인하되었습니다. 대출 있으신 분들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해보시길 바래요. 저는 작년 소득이 아직 반영이 안되어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봐요.

신청, 조회, 재계약서 작성하는데 5분도 안걸렸어요. 

 

 조회해보는 것은 쉽고 거절되더라도 본전이니 가능여부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같아요. 만약 이번에 안되더라도 연말정산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이 확정되는 시기까지 기다려서 하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주의할 점은 금리인하요구권 거절 혹은 승인 되었을 경우, 재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 있어 무제한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할 수는 없어요.

 

금리인하요구권이 갈아타기 상품보다 좋은 점은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예요.

금리인하를 확인하고 계약서 작성을 하는 데 혹시 수수료가 드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어요. 잠깐 검색을 해보기도 했고, 제가 계약서를 재작성하고 확정해보니 다행히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수수료는 없었어요.

 

 대출 갈아타기 상품은 더 좋은 금리와 좋은 조건의 상품이 있을 수 있지만 상환수수료와 대출 신청시 인지료가 추가로 들어요. (마이너스통장은 상환수수료는 없어요.) 갈아타기 상품은 타은행 대출상품으로 변경되는 건데 우대 금리를 위해 카드 사용금액, 급여이체 등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어요. 어떤 것이 유리한지 비교해보시고 조금이라도 이자를 줄여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주은행이 우리은행이라 우리은행 신용대출 갈아타기 상품을 확인해보았는데 한도 소진이라고 뜨더라구요. 1월이라서 대출 한도가 확정이 안된건지 정책상 신용대출 또한 제재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우선 금리인하요구권으로 손해볼 것이 없으니 저는 진행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대출 갈아타기
수수료 수수료 없음 상환수수료 발생가능 (마이너스통장은 없음)
새로운 대출에 대한 인지료 발생
특징 재계약서 작성외 다른 변경사항 없음. 
금리 변동이 안되거나 적을 수 있음.
시중 금리에 따른 금리 변동이 클 수 있음.
우대금리에 대한 카드, 급여이체 등 변경 해야할 수 있음.

 

대출 신청시보다 소득이나 자산이 증가하거나 신용펑점이 개선되었을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자 한푼이라도 아껴 부자됩시다.

 

댓글